오늘은 오랜 시간 캐릭터에 대해서 고심하고 지냈던 기억들을 끄집어내어 과연 우리들에게 인기가 있는 캐릭터의 성공 요인은 무엇인지 한번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지고 누구나 알고 있는 인기 캐릭터에는 아마도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스투피와 키티가 있습니다. 스누피는 1950년도 키티는 1974년도 정도 오랜 시간 동안 우리들의 옆에서 사랑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캐릭터 디자인의 중요성
캐릭터의 제작은 일반적으로 미술전공의 작가들의 손에서 태어납니다. 그 만큼 캐릭터의 디자인이 기본적으로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 캐릭터라는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모습 디자인 자체가 깜찍하고 이뻐야 합니다. 어떤 소제를 가지고 캐릭터를 형상화할 것인가도 중요합니다. 스누피와 키티의 경우는 강아지와 고양이를 캐릭터화하였는데 아무래도 사람들과 가장 친숙한 동물을 캐릭터화하여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캐릭터 디자인에 있어서는 비율도 중요합니다. 귀엽고 사랑스럽게 표현되기 위해서는 등신이 중요한데요. 거의 머리와 몸의 비율이 1:1에 가깝습니다. 기본 캐릭터의 색상도 중요하겠죠. 둘다 흰색이 들어갔네요. 디자인은 정말 심플하고 단조롭습니다. 이렇게 색상과 디자인이 단순할수록 여러 가지 파생상품을 제조할 때 제조단가가 내려가고 제작이 간소해집니다.
그리고 이렇게 개발된 캐릭터디자인은 세월이 흘러갈 수록 알지 못하게 조금씩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점점 세월이 흘러가면서 더 욱 심플해지고 이뻐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캐릭터가 기본적으로 디자인되면 그 캐릭터의 가장 이쁜 포즈가 있게 마련입니다. 모든 포즈가 이쁘게 나오기란 어려운 현실입니다. 이쁜 포즈 몇 개만 디자인되어도 그것만 계속해서 상품적용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장수 캐릭터의 공식은 캐릭터 디자인이 심플하고 정말 사랑스러운 포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캐릭터의 인지도를 높이기
스누피의 경우는 1950년부터 연재된 만화 '피너츠'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스누피는 귀여운 외모와 개성 있는 성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았으며, 그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었고 여러 기업들과도 협업을 통해 기업브랜드의 마케팅에 활용되었습니다. 최초에 만화로 연재되는 기회에서 스누피의 귀여움과 개성으로 인기를 끌 수 있었던 비결이었습니다. 이것은 캐릭터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스토리 자체가 재미를 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헬로키티의 경우는 일본의 산리오에서 개발되었는데 처음에는 산리오에서 스누피 상품을 판매하며 로열티가 너무 비싸서 자체 캐릭터를 생산해서 판매해야겠다는 결심하에 제작된 캐릭터입니다. 아마도 철저히 처음부터 상업성을 가지고 태어난 캐릭터입니다. 스누피처럼 만화에 연재되거나 그런 초기 작업 없이 바로 상업적으로 개발되어 최초 빨간색 동전지갑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이렇듯 우리는 캐릭터를 개발하기에 앞서 캐릭터의 인지도를 높을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합니다. 만화에 연재가 되든지 아니면 키티처럼 모태가 상업적인 회사에서 출시된 상품으로 바로 개발이 가능한 곳이였다던지 이렇게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분명한 매체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우리는 캐릭터를 아무리 멋지게 개발을 한들 사람들에게 알리기 조차 힘들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약간이 성공이라고 한다면 라인프렌즈와 카카오프렌즈를 들 수 있습니다. 이 캐릭터들은 각각 네이버 플랫폼과 카카오톡 플랫폼을 통해서 자주 노출되면서 인지도를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었고 판매 플랫폼도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었기에 어느 정도 성공을 가둘 수 있었습니다. 아니면 일반적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 배급하여 팬덤을 형성한 다음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인기 캐릭터 성공 요인
결과적으로 인기 캐릭터는 기본적인 캐릭터 디자인이 심플하고 사랑스럽게 디자인되어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매체를 타고 대중들에게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캐릭터의 정체성과 스토리텔링입니다.
무언가 신비롭고 개성적인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면 좀더 캐릭터에 대한 애착과 사랑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캐릭터 상품을 구매하는 것은 그 캐릭터가 사랑스러워서 항상 자신의 옆에 두고 싶어서 이기 때문입니다. 장식용으로 사용하든 실생활용품으로 사용하든 우리는 그것을 사랑하고 하고 옆에 두고 싶어서입니다. 선물을 해주기도 하고 캐릭터를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질 수 있다면 우리는 그 캐릭터를 구매하고 싶어질 겁니다.
캐릭터로 성공하려면 이렇게 옆에 두고 싶을 정도로 사랑스럽게 디자인하야하며 이렇게 사랑스러운 캐릭터임을 알 수 있도록 각종 매체를 통해 인지도를 높여야 합니다. 자주 노출이 되면 그만큼 대중들에게 관심이 생기고 정이 가기 마련이니까요. 이렇게 노출이 가능한 매체는 세월이 흐를 수 록 변하고 있습니다. 항상 그 시대의 영향력을 미치는 매체를 잘 분석하시고 파급효과를 최대한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결론
오늘은 인기 캐릭터의 성공 요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기 캐릭터의 성공 요인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대중성, 차별성, 다양한 활용, 마케팅 전략, 지속적인 관리를 꼽을 수 있습니다. 대중들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캐릭터를 만들어야 하며, 다른 캐릭터와 차별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어야 하며,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인지도를 높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캐릭터의 인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