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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제작사 사업 프로듀서의 역할과 책임

by redflower7 2024. 4. 27.

국내에서 애니메이션 제작사를 운영하였고 일본에서 관련일을 한동안 하다가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애니메이션 제작사의 사업 프로듀서로 5년간 일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과연 프로듀서의 역할과 책임은 무엇인지 한번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애니메이션 시장은 잠재력이 크며 다양한 사업으로 확장성이 좋습니다. 아직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이 불황이기는 하지만 그 성장성은 기대해 볼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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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프로듀서의 주요 역할

애니메이션 제작사의 사업 프로듀서의 주요 역할에는 여러가지가 존재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사업화시키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제작비 마련입니다. 제작비를 어떻게 충당할 것인지 잘 고민해봐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제작사의 자본금이 튼튼하다면 100% 자사의 자본을 투자하여 제작하는 것이 차후 수익이 생길 때 모두 회수할 수 있으니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그것은 매우 위험한 일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위험요소를 분산하여 제작사가 30% 많을 경우 50% 정도 제작비를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머지 자본은 투자사를 찾아가서 충당받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사에는 말 그대로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투자사가 있을 것이고 애니메이션의 콘텐츠가 필요한 방송국등이 존재하며 그리고 국가의 진흥원에서의 지원금 마지막으로 상품을 제조하는 라이선스 업체 일반적으로 규모가 큰 완구업체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투자사를 찾는것은 가능하면 애니메이션이 제작되고 사업화하기에 좋은 협력이 가능한 곳에서 투자를 받는다면 더없이 좋습니다. 요즘은 국가에서 이렇게 투자사들이 세팅된 지원사업을 1년에 몇 차례 공모하고 있으니 공모에 적극 참여하는 것이 좋고 프로듀서의 능력이 뛰어나다면 이런 투자사들을 직접 만나서 투자 유치를 받는 것도 좋습니다. 투자를 받기 위해서는 애니메이션의 기획이 우수해야 하고 무엇보다 제작사의 신뢰와 실력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업화에서 성공한 이력이 있다면 투자유치에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이렇게 투자유치에 앞서서 선행되어야 할부분은 애니메이션 기획입니다. 결국 애니메이션이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방영되고 팬덤이 형성되어 파생 상품이 판매되는데 결국 방영후 인기가 없으면 상품 제조사들이 함께 일할 이유가 없어집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우리는 재미있는 애니메이션 제작에 힘써야 합니다. 

 

 

애니메이션 IP 사업화 

제작비가 100% 충당이 되고 이제 애니메이션 제작에 들어가게 되면 보통 2~3년의 제작기간 동안 사업 프로듀서는 제작에 참여하기보다는 이것을 어떻게 알려 인지도를 얻고 다양한 사업화를 진행할지에 대한 고민과 빠른 움직임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미 기획단계에서 사업화까지 잘 체계를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경험이 없다면 쉽지않은 일입니다. 사업화란 결국 수익을 최대한 남기는 것인데 어떻게 해서 상품화를 시킬 것인지 애니메이션 IP에 적합한 사업화를 진행하고 마케팅과 영업에 힘을 쏟아야 합니다. 애니메이션은 배급에서는 큰 수익을 남기기란 힘듭니다. 보통 제작비의 10~20% 정도를 남길 수 있으면 다행입니다. 국내 배급은 수월하지만 생각처럼 해외 배급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지속적으로 애니메이션 제작단계에서 해외 마켓에 나가 홍보를 해야 할 것이며 선계약을 할 수 있다면 정말 좋습니다. 해외의 유명 방송국과의 계약이 이루어지고 방영일자가 잡힌다면 정말 큰 성과를 이루는 것입니다. 

 

일단 배급이 되고 애니메이션이 방영이 되어야 팬덤이 생길텐데 배급 자체가 힘들어지면 IP를 노출시킬 수가 없습니다. 다양한 매체를 지속적으로 찾아야 합니다. 방영이 되고 인기몰이를 할 수 있다면 자연스럽게 상품 제조 업체인 라이선시에서 움직입니다. 인기가 있고 돈이 될만하면 찾아오는 것이 현실이지만 국내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의 경우 방송국에 방영되면 시청률이 1% 정도 나오는 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인지도를 얻어낼 것인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니 잘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IP에 적합한 사업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연구해 봐야겠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캐릭터 완구 상품이 가장 인기가 있지만 전통적인 방법 말고 또 다른 개성 있는 상품을 연구 개발하여야 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이용자가 많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상품을 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통적인 방법도 취하면서 새로운 방법도 모색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애니메이션 사업 프로듀서 책임 

이와 같이 우리는 사업 프로듀서로서 애니메이션 제작비를 세팅하고 배급, 라이선싱 사업을 진행하며 마케팅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지속적인 새로운 아이템을 연구하며 사업화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 때 프로듀서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해 나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총제작비를 넘어서서 순 수익을 발생시키기란 정말 힘든 일입니다. 국내에서는 애니메이션이 산업화하기에 인구수가 적합하지 않고 해외로 나가기 위해서는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입니다. 캐릭터에 대한 경쟁도도 너무 치열해서 캐릭터 상품이 나온다고 한들 빛을 보기가 힘듭니다. 일반인들에게 선택받기 위해 어떻게 하면 많은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을 수 있는가를 가장 먼저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그러면 사업 프로듀서의 책임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사업을 해서 수익이 좋지 못하면 옷을 벗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사업으로 수익을 남긴다는것은 정말 운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프로듀서는 해외에서 사업화를 많이 해야 하기 때문에 영어는 필수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언어장벽이 있으면 사업하기 정말 힘듭니다. 프로듀서를 준비하신다면 꼭 영어는 기본적으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다양한 사업을 해보면서 경험을 쌓아두시기 바랍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애니메이션으로 성공한 사례가 드물어서 프로듀서로서의 역량을 제대로 갖추고 사업화를 진행할 수 있는 전문 사업 프로듀서를 만나기란 힘들 겁니다. 비즈니스의 가장 기본 원리는 싸게 사들이고 비싸게 파는 것입니다. 어떻게 사업화를 진행해서 수익을 극대화할 것인지 사업 프로듀서로서 항상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오늘은 애니메이션 제작사 사업 프로듀서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려운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독보적이고 실력 있는 사업 프로듀서로서 애니메이션 IP를 기획하고 투자를 이끌어내며 사업화를 성공시켜 실력 있는 프로듀서가 되어 보시기를 바랍니다. 작게는 모든 사물을 돈으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을 습관적으로 키우시기를 바랍니다. 어떻게 하면 인지도를 높일 것인지도 항상 고민하시고요. 그럼 프로듀서의 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