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캐릭터 사업 시작과 성공의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

by redflower7 2024. 4. 27.

오늘은 캐릭터 사업에 대해서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캐릭터 사업은 시작해서 인지도를 얻기는 너무 힘들지만 어느 정도 괘도에 들어서면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캐릭터 개발이나 시작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지만 지속적인 성장을 거두기란 정말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캐릭터 사업의 성공 핵심 요소는 과연 무엇이고 우리는 무엇에 중점을 두고 노력해야 할 것인지 이글에서 한번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캐릭터-사업-시작과-성공의-핵심-요소

 

캐릭터 디자인만 할 수 있으면 누구가 가능

캐릭터 사업은 캐릭터를 디자인만 할 수 있다면 누구나 시작이 가능한 사업중에 하나입니다. 꼭 전공분야를 나오지 않아도 어느 정도 디자인 툴을 다룰 수 있고, 그림에 실력이 있다면 한 번쯤 시도가 가능한 사업입니다. 시작은 처음부터 사업체를 만들기 힘들다면 프리랜스로 포트폴리오를 충실히 만들어서 기회가 될 때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아 회사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번듯한 사무실이 없어도 집주소로도 가능하며 온라인이 세계적으로 잘 연결되어 있어서 꼭 대도시에 위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처음부터 자본이 투자할 자본이 충분하다면 자체적인 캐릭터를 개발하여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겠지만 아무래도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처음에는 가급적이면 캐릭터와 관련된 외주일을 받아서 튼튼한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조그만 개인사업체를 하나 만들어서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을 하다보면 점점 이쪽 업계에 대한 정보와 인맥이 쌓이게 될 것이고 국가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에도 참가할 수 있게 됩니다. 캐릭터 매뉴얼북 제작 지원사업이라든지 여러 가지 지원에 대해 조금씩 알게 되고 지원사업에도 지원을 하나씩 해볼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외주일을 하면서 자체프로젝트인 캐릭터를 개발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디자인의 중요성 

그러면 우리는 어떤 캐릭터를 처음으로 개발해 낼것인지 고민을 지속적으로 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먼저 캐릭터가 상품화되고 구매자가 상품을 구매하게 되는 것은 결국 그 캐릭터가 사랑스럽고 자신의 옆에 두고 싶은 경우에서 입니다. 캐릭터가 적용된 상품 자체가 실용적이며 매력이 있어서 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 주변에 이미 성공한 인기 캐릭터의 디자인을 참고하여 자신의 캐릭터에도 적용해봐야 할 것입니다. 대다수의 인기 캐릭터의 특징은 비례에 있습니다. 주로 2등신이 많이 있고 그렇게 비율자체가 아주 사랑스럽고 귀엽게 되는 것이 2등신의 비율입니다. 그리고 무엇을 소재로 할 것인가 강아지, 고양이, 오리 등 사람의 가까이에서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동물들을 대상으로 콘셉트를 잡는 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아주 새로운 전혀 보지 못했던 독창적인 캐릭터에도 점수가 좋게 주어질 것입니다. 

 

경쟁이 너무 치열한 캐릭터는 개발하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강아지와 고양이 캐릭터가 너무 넘처나기 때문에 이런 캐릭터는 처음부터 배제하고 좀 더 독창적이고 신선한 캐릭터를 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보면 개성이 남달라서 잊혀지지 않고 사랑스러운 그런 캐릭터를 심플하게 창작해 내시기를 바랍니다. 

 

 

캐릭터 인지도 높이기 

그럼 이제 우리는 사랑스러운 캐릭터를 개발하였고 이제 사업을 위해 캐릭터의 인지도를 높여야 합니다. 캐릭터가 인기가 있어야 상품화가 되는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먼저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세계적인 캐릭터 스누피의 경우는 만화에 연재가 되면서 스누피의 사랑스러움과 독특한 성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 당시의 매체를 잘 선택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캐티의 경우는 일본의 산리오에서 개발한 캐릭터로 최초 개발당시 완전히 상업적으로 사용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상품 제작과 유통망을 이미 확보하고 있었던 기업이라 키티는 바로 빨간 동전지갑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도 국내의 경우는 뽀로로, 라바등의 경우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방영 후 인기 몰이를 하였고 카카오프렌즈와 라인프렌즈의 경우는 메신저 플랫폼을 통해서 인지도를 자연스럽게 높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캐릭터를 개발하고 어떤 매체를 사용하여 캐릭터의 인지도를 높일지 매체 선택을 잘 해야 합니다. 다행히 최근에는 온라인이 발달되어 있어서 그렇게 자본을 많이 들이지 않고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존재합니다. SNS를 적극 활용하는 게 적은 비용으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오프라인의 경우는 캐릭터 탈인형을 제작하여 활발이 활동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렇게 온. 오프라인 활동으로 지속적으로 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상품화로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메신저의 이모티콘 개발을 하고 서비스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메신저에서 이모티몬이 사용되면서 자연스럽게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방법입니다. 국내에서는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개발하고, 일본의 경우는 라인 스티커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가능하면 저예산으로 시작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하며 제작비가 많이 드는 애니메이션 제작으로 캐릭터를 알리는 것은 정말 위험한 방법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오늘은 캐릭터 사업의 중요한 성공 요인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지금도 수많은 캐릭터들이 개발되어 나오고 있지만 정작 우리들에게 남아 있는 사랑스러운 캐릭터는 많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한동안 반짝하고 사라지는 캐릭터도 많고 결국 스타와도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래동안 지속되는 사랑받는 캐릭터들은 다 그들만의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지속적인 캐릭터 브랜드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캐릭터를 사랑스럽고 독창적으로 개발하여 인지도를 높이고 사업화하여 지속적으로 관리를 할지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캐릭터를 통해서 연구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